홈 >  학부안내  >   개요  >  통신공학전공    인쇄하기
통신공학전공
 

요즘 사람들은 휴대폰을 하나 이상 소지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무선 전화기도 신기할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휴대폰이 단순한 전화기 기능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이 얼굴을 마주 보면서 통화도 하고 작은 휴대폰으로 TV도 시청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미래에는 지금 가지고 있는 기능보다 더욱 강력한 기술들을 경험할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휴대폰 안에 컴퓨터가 내장 되어 위성 통신을 하면서 위치 정보를 받고 자동차와 연결 시켜 원하는 곳을 지정하여 휴대폰 하나만으로 자동차를 무인으로 움직이게 하는 기능, 아무도 없는 집안에 여러 센서를 장착하여 집안에 있는 모든 물건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휴대폰 하나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많은 과학자들은 미래의 통신은 멀리 떨어져도 있어도 가까이 있는 듯 서로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고 심지어 향기도 맡을 수 있는 오감통신의 “실감통신”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현재와 같은 형식의 휴대폰이 나온 것도 불과 20여 년 전이지만 이처럼 통신은 급격한 기술 개발을 이룩하며 개발 중이며 그 진화과정을 쫓아 가기에도 벅찬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 통신 기술이 있어 우리는 현재와 같은 편리한 문명 속에서 살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 된 정보화 사회가 실현될 것입니다.

통신공학 전공은 유비쿼터스 사회의 실현을 위해 21세기 고도 정보화 무선통신, 위성통신 사회에 대비하여 통신 및 컴퓨터, 전자공학의 기초 과목을 배우고, 정보통신의 핵심 학문인 컴퓨터통신, 종합정보통신망, 광통신, DSP 등의 응용 교과목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본 학과에서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통신 기자재와 시설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산업 현장에서 직접 응용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교육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 되어 있습니다.
 

통신공학 졸업생은 컴퓨터 네트워크, 무선(이동) 통신, 방송 통신 같은 많은 통신 관련 분야의 엔지니어로 취업하거나, 통신 관련 제조업, 기술계 교사, 정부 연구소, 대학원 등으로 진출 할 수 있습니다.